마케팅 조사 분석 실무의 이해 2일차 - 마케팅 운영 실무 및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역할
마케팅 구분
1) 브랜딩 마케팅
: 기업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 (브랜드 성격, 주제 등등) - 홍보, 기획 팀
2) 퍼포먼스 마케팅
: 매출을 일으키는 마케팅 - 퍼포먼스 마케팅 팀
픽셀 스크립트를 사이트에 설치해야 매출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볼 수 있다 (외부몰에서는 설치를 불가, 자사몰에만 가능)
데이터 분석, 광고매체 이해, 웹개발 초급(스크립트 심는 것, 파이썬 기초), 트렌드 분석 능력 필요
챗봇을 만들어봐서 포트폴리오에 넣어보는 것도 도움
3)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
: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실제 매출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툴을 알아내고 A/B 테스트를 통해 효율을 올려가는 마케팅
Google Analytics, Google Tag Manager, Google Ads, Facebook, Instagram, Naver, Youtube, Google
4) 그로스 해킹
: 측정, 검증, 분석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해내는 도구 -> Google Analytics
5) CRM 마케팅
: 영업, 마케팅, 고객관리 융합,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매출 확대.
고객 인사이트 도출, 고객 서비스 유지 및 향상, 생산성 향상, 수익성 향상, 협업 확대 등의 업무
재방문 사용자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
앱 푸쉬알림, Email, 채팅상담창, 쇼핑몰 웹 푸시, 카카오/SNS 활용
AARRR 프레임 워크
고객 획득 - 고객 활동 - 매출 - 고객 유지 - 자발적 공유
고객 획득: 신규 고객을 어떻게 유치하는가? (첫달 무료체험)
고객 활동: 어떻게 처음으로 우리의 서비스와 제품을 active 하게 이용하는가? (고객의 활동 데이터 분석)
매출: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에 돈을 지불하는가?, 꾸준히 고객이 소비하게 만드는 것 (고객 맞춤 추천 콘텐츠)
고객 유지: 장기적으로 고객 유지, 어떤 부분에서 가치를 느끼고 재사용하는가? (프리미엄 요금제)
자발적 공유: 고객이 sns로 공유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 프로세스
S.E.O, Viral, SA, DA, Contents, SNS ... etc -> 모객 -> 쇼핑몰 - 컨텐츠 (이미지/영상, 상세페이지, 후킹/USP, 리뷰, 몰관리, 프로모션, 고객혜택) -> 매출 전환 -> 재구매 유도
반복하는 동안 A/B 테스트를 시행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
구글을 통한 데이터 환경 구축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클라우드 빅쿼리, 루커 스튜디오 (데이터 시각화 도구)
기업 마케팅 직무 이해
1) 제품 개발
제품 기획, 개발, 시장조사, 경쟁사 조사, 제품 생산, 양산, 관리, 브랜드 관리, 매니지먼트, 품질 관리
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IMC 전략, 광고 및 매체 전략,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 시장 조사, 고객 조사, 콘텐츠 제작, 관리, 홍보, CSR, 빅데이터 분석
3) 영업 마케팅
제품 세일즈, 유통채널 관리, 세일즈 프로모션 관리, 맼출, 발주, 재고 관리, 월별 연간 세일즈 분석, 박람회, 제품행사 기획
4) 콘텐츠 팀
5) 빅데이터 팀
6) CRM 팀
에이전시
1) 광고 대행사
광고 기획, 카피라이터, 미디어 플래너, 크리에이티브디렉터, 아트 디렉터
2) 홍보 대행사
PR, 행사기획, 기타
3) 제작사
PD, 카메라 감독, 아트디렉터, 카피라이터
4) 미디어랩사
미디어 플래너, 광고 세일즈
구글 관련 자격증
구글애널리틱스 인증 GAIQ, 구글 애즈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