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
마케팅 조사 분석 실무의 이해 3일차 - 마케팅 데이터 분석 실습 기초
_jinyj
2025. 2. 6. 16:06
빅데이터 수집 어디서 할까?
1) 구글 애널리틱스, UTM 생성
2) 설문지
3) 네이버 DataLab
4) 공공 데이터 포탈
5) 금융데이터거래소
6)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7) 한국 데이터 거래소
8) 마이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통한 B2B 거래
* 개인정보를 위해 이름은 익명화 할 것
데이터 가공(전처리): 파이썬, R
데이터 시각화: 태블로, Power BI
빅데이터 활용 고객 인사이트 도출 프로세스
제품 타겟팅 선정 -> 제품 USP 선정 -> 제품 가격대 -> 제품 용량 -> 마케팅 방향성 -> 메인 유통 채널 -> 업계 트렌드 분석
시각화 가능한 사이트: sometrend, 국가통계포털
텍스트 마이닝
단어 빈도수 분석 : 분야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음 (워드 클라우드로 만들기)
감정 분석 : 감성사전이 완벽하지 않으므로 별점에 가중치를 부여해서 보완, 로우데이터 확인 필요
의미망 분석: 키워드끼리의 연관, 빈도수를 한 번에 나타냄
토픽 모델링: 텍스트가 많을 때 주제별로 분류할 때 사용
bigkinds 사이트를 통해 텍스트 마이닝의 시각화 자료를 볼 수 있음 (뉴스와 관련된 것만 분석)
빅데이터 마이닝
상관관계를 발견하여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과정
주제 선정(ex. 미세먼지 화장품 개발에 대한 메인 타겟층을 누구로 해야 할까) -> 데이터 수집 -> 데이터 가공 -> 데이터 시각화 -> 아이디어 도출 -> 보고
*분석과 인사이트를 도출 후 로우 데이터는 반드시 확인을 해봐야 한다